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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004. 블록체인의 활용 분야(2) - 콘텐츠, IoT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국대학교 k-mooc [혁신의 기술2 : 신뢰의 미래, 블록체인을 만나다] 의
네 번째 강의를 내용과 함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0^*
학습 내용과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내용
1.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의 혁신, 적용사례
2. IoT 산업분야에서의 혁신, 적용 사례
학습목표
- 콘텐츠, IoT 산업에서 블록체인을 통해 어떻게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콘텐츠, IoT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이 적용된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블록체인의 활용 분야 - 콘텐츠
코로나 19의 여파로 언텍트 시대로 접어들면서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했는데요
따라서 콘텐츠 산업 분야도 비대면에 초점을 맞춰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기존에는 직접 매출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디지털 기술은 아래의 3가지의 과정을 통해
제작과 유통의 구조를 바꾸고 있습니다.
1) 가치 사슬의 융합과 플랫폼화
플랫폼의 성장으로
엔진을 소프트웨어로 자동화 해주고,
그 자동화 도구 자체를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받고,
별도의 마켓을 통해 연결해주게 됩니다.
2) 분업의 서비스화
과거에는 국내에 기술 인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을 분업이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서 서비스로 제공되는 방식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3) 수익모델의 다변화
플랫폼화를 통해서 전문성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면서 공급이 많아지게 되고
이는 경쟁으로 연결되는데 이러한 경쟁이 새로운 서비스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말이 너무 어렵죠...??ㅎㅎ
이 게시물 하단에 이 강의영상의 링크가 있어요!!
더욱 질좋은 강의와 함께 이해하시길 추천드려요🤗
블록체인 기반의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 가지는 기술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문화 콘텐츠 생산자, 소비자가 직거래할 수 있는 콘텐츠 유통 생태계 구축
- 스마트 계약서 및 거래 내용을 저장, 실행 및 검증하여
디지털 콘텐츠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투명하고 공정한 직거래를 구축
- 문화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 플랫폼을 통해
생산자들이 겪는 대형 유통사의 갑질 문제를 해소가 가능
콘텐츠 분야 블록체인 적용 사례
블록체인을 가장 먼저 도인한 게임업계는 카지노입니다.
투명한 게임 운영을 위해서 승부조작의 의심을 해결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카지노 게임 화폐로 '펀페어'는 게임의 모든 과정에서 블록체인의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게임의 시작과 종료, 잭팟의 타이밍 등을 인위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승률 조작 시비 등으로부터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죠!!
블록체인의 활용 분야 - IoT
IoT는 모든 사물이 거미줄처럼 촘촘하게 연결이 되어서 언제 어디서든 사물은 원하는
조건대로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IoT는 이러한 초열결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 중앙화 시스템을 적용해왔습니다.
이 중앙화 시스템이 비용과 보안 특면에서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IoT구조가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구조로 바뀌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IoT 서비스"는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상호 간의 깰 수 없는 룰을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스마트 계약은 디지털 자산을 블록체인의 분산원장에 기록해서 계약물로 등록할 경우
공유자산의 범위를 보다 확대할 수 있습니다.
IoT 분야의 블록체인 적용 사례
독일의 슬록 닷 아이티는 다양한 물건과 서비스를 서로 제공하고 제공받을 수 있게하는 플랫폼인데요!
이 플랫폼의 서비스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임대인이 공유하고자 하는 자산을 스마트락 시스템에 등록
2) 임차인은 임대인이 설정한 암호화페를 지불
3) 임차인은 스마트락을 해제할 수 있는 스마트키 획득
블록체인에 대해 더 알고 싶다!
영상을 보면서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듣고싶다!
하시는 분은 k-mooc 사이트에서
바로 수강신청 후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
k-mooc 단국대학교 모니터링 홍보단 활동
출처 : k-mooc 단국대학교 [혁신의 기술 2 : 신뢰의 미래, 블록체인을 만나다]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27+2022_T2/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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